바우처 사업안내
  라파엘발달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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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iley 발달재활서비스

성장기 정신적·감각적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서비스 대상

• 연령 : 만 18세 미만 장애아동
• 연령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판정하되, 지원기간은 대상자로 선정된 장애아동이 만 18세가 되는 달까지로 함
• 장애유형 : 뇌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장애 아동
「장애인복지법」상 등록장애아동에 한하며, 만6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 의사진단서와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
장애등록이 안된 대상자가 만 6세 도래시에는 만 6세가 되는 달까지만 지원함
• 소득기준 : 전국가구 평균소득의 150% 이하
• 기존 이용자의 경우 매년 1월, 7월(연2회) 소득기준 조사 후 적합한 경우 계속 이용 가능

가구원 수 1인 2인 3인 4인 5인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50%(천원) 852 1,559 2,320 2,656 2,700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100%(천원) 1,705 3,118 4,640 5,312 5,400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150%(천원) 2,557 4,677 6,960 7,968 8,100

  서비스 내용

언어ㆍ청능(聽能), 미술ㆍ음악, 행동ㆍ놀이ㆍ심리, 감각ㆍ운동 등 발달재활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 대상자의 소득기준에 따라 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차등 지원

소득수준 바우처지원액 본인부담금
기초생활수급자 (다형) 월 22만원 면제
차상위 계층 (가형) 월 20만원 2만원
차상위 초과 전국가구평균소득 50% 이하 (나형) 월 18만원 4만원
전국가구평균소득 50%초과 100% 이하 (라형) 월 16만원 6만원
전국가구평균소득 100%초과 150% 이하 (마형) 월 14만원 8만원

  서비스 신청

신청권자 : 본인, 친족 및 기타 관계인, 복지담당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가능
신청서 제출 장소 : 서비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ㆍ면ㆍ동 주민센터
신청기간 : 연중 신청 가능
• 신청서 등은 읍ㆍ면ㆍ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신분증과 소득증명 자료 필요
• 제출서류는 방문 전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되, 영유아(만6세미만)의 경우 의사진단서와 검사자료 제출

smiley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에 대한 상담 및 언어․인지․놀이․미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문제행동 감소 및 정서행동장애로의 악화 방지

  서비스 대상

• 소득 및 연령 :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가정의 만 18세 이하 범위 내에서 지역 여건에 따라 설정
2017년 기준 중위소득

가구원 수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기준 중위 소득(천원) 1,653 2,814 3,641 4,467 5,294 6,120

• 욕구기준 :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 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 (단,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 - 지체,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 포함)
① 의사 진단서・소견서를 받은 아동
② 임상심리사 소견서, 청소년 상담사 소견서를 받은 아동・청소년
③ 정신보건센터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동봉)
④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청소년 상담사, 유치원장, 어린이집 원장이 추천한 아동
(추천시에는 추천자가 「정신보건사업안내」의 아동・청소년 심충사정평가 도구 중 어느 하나를 활용하여 검사한 후 절단점 이상인 경우 추천)
※ 임상심리사는 소속된 심리・상담기관에서 직접 상담・심리・중재한 아동에 한하여 추천 할 수 있으며,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청소년 상담사는 소속기관에서 직접지도하거나 상담하는 아동에 대하여 검사・추천할 수 있고, 유치원장, 어린이집 원장은 소속기관의 아동에 한하여 검사・추천 할 수 있음
*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

  서비스 내용

- 놀이프로그램 :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사회성, 정서 발달 등 지원
- 언어프로그램 : 언어장애에 대한 개인의 내적/환경적 원인을 분석, 증상별 치료계획을 수립, 적절한 치료로 잠재된 언어능력을 극대화시켜 의사소통을 향상
- 인지프로그램 : 아동의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인지발달 향상
- 미술프로그램 :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과 더불어 자존감 향상 및 감각발달 향상

*** 출처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

http://www.socialservice.or.kr/user/htmlEditor/view2.do?p_sn=11

http://www.socialservice.or.kr/user/htmlEditor/rssi/view2.do?p_sn=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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