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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실패를 이기는 힘 - 동기 조회수 : 21
  작성자 : 라파엘 작성일 : 2017-12-04

"아이가 사회에서 필요한 사람이 되길 원한다면,

아이가 실패와 좌절 앞에서 무릎 꿇게 되지 않기를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아이가 진심으로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면

줄 것이 있다."

"아이의 마음 속에 노력과 과정의 가치를 새겨주는 일,

그것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이다." 

아이의 능력이 아니라 노력을 칭찬하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게 만든다.

아이의 기질적인 차이가 있지만 부모나 선생님이 능력과  결과를 중요시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평가목표를 갖게 되고, 노력과 과정을 강조하게 되면 아이들은 학습 목표를 갖게 된다.

학습목표의 힘은 아이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

자녀가 학습목표를 갖게하기 위해서는 자녀와의 대화에서 노력과 도전의 의미를 되새겨 주고

칭찬해 주어야 한다.

만약 아이가 그다지 열심히 하지 않았는데도 수학문제를 완벽하게 풀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면 보통 "너, 정말 잘하는 구나!"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이건 잘못된 것이다.

"아, 시간을 낭비하게 했구나, 너는 이 수학문제에서 아무것도 배운게 없구나"

"우리 뭔가 배울 수 있는 좀 더 어려운 걸 해보자"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너 역사 시험을 몇 점 받았니?" 대신 " 역사시간에 뭘 배웠니?"라고 물어봐야 한다.

"나도 배운 기억이 난다. 좀 더 이야기 해봐. 나도 학교 다닐 때 배웠는데 기억이 안 나네" 라고 대화한다.

저녁식사 시간에 "오늘 했던 일 중에서 어려웠던 건 뭐니?"라고 말하지 말고

"네가 오늘 배울 수 있는 건 뭐가 있었니?"라고 물어본다.

"어제는 못 했는데 오늘 할 수 있게 된 것은 뭐가 있니?"와 같은 질문은

부모가 학습을 가치있게 여긴다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EBS 특집 다큐멘터리 '동기' - 실패를 이기는 힘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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