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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나 학습에서 뚜렷하게 의심이 되는 문제는 조기에 발견하고 평가하여 아동의 정신연령 수준에 맞는 치료교육이 요구된다.
취학 전 조기교육과 초등학교 학습준비에 필요한 교육까지 개인 교육에서 시작하여 집단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하다. 신체 활동을 높이고 감각을 자극하여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인지, 언어, 사회의 발달에 조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교에 입학하여 적응이 좋은 아동은 조기에 교육을 받은 아동들이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하여 월등히 만족하였다. 그리고 유아, 아동기 조기 교육은 초등학교 연계교육과 교과학습과 진로지도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조기교육은 운동기능 개선은 물론 신경계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2차적인 지체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장차 통합교육에서 성공적으로 적응을 할 수 있다.
치료교육실에는 특수교사 또는 아동학 전공 교사들이 이차적인 정신지체를 예방하고 발달치료 전문가의 상담과 자문으로 영아교육, 학습지체, 발달장애, 입학준비 교육, 통합교육 준비, 사회적응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부모교육을 병행하여 치료의 효율성을 높인다.
 
+ 영ㆍ유아기 교육
+ 학습 지체 아동 교육
+ 발달 장애 아동 교육
+ 입학 준비 교육
+ 통합 준비 교육
+ 사회 적응 교육
+ 부모 교육